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 BCG 컨설턴트 책 '아이디어 메이커':가디언21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 BCG 컨설턴트 책 '아이디어 메이커'

김한비 기자 | 기사입력 2014/06/12 [11:09]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 BCG 컨설턴트 책 '아이디어 메이커'

김한비 기자 | 입력 : 2014/06/12 [11:09]

▲ 【제공=뉴시스】 아이디어 메이커, 책


 
우리는 알게 모르게 편견에 사로잡혀 매사를 자기중심적으로 해석한다. 세상도, 자신도 계속 변해가는데 스스로 만든 틀 안에 자신을 가두고 사유와 행동을 제약한다. 위험을 회피하고, 기존 의견을 고수하며, 급변하는 상황을 애써 부정한다.

하지만 요즘처럼 불확실한 세상에서 그런 편견은 개인과 조직의 생존 자체를 위협할 수 있다. 격변하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신을 옭아매는 틀을 점검하고 새로운 틀을 개발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뤼크 드 브라방데르와 앨런 아이니가 쓴 '아이디어 메이커'는 어떤 현상에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하는 방법에 관한 실용적 해법을 제시한다.

드 브라방데르와 아이니는 세계적 컨설팅회사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컨설턴트들로 철학적 성찰과 수학적 사고로 무장한 인문학자들이다. '경영'에 '전략'이라는 개념을 도입해 경영전략 분야를 개척한 것으로 유명한 BCG는 성장, 점유율 매트릭스, 경험곡선 이론, 타임베이스 경쟁전략 등 경영학 교과서를 장식하고 있는 주요 경영 이론을 여럿 개발했다.

'아이디어 메이커'의 핵심인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 개념을 정립한 뤼크 드 브라방데르는 프랑스의 명문 이공계 그랑제콜인 에콜상트랄파리 교수다. 숫자와 데이터에 둘러싸인 비즈니스 컨설턴트들에게 인문학적 소양을 키워주기 위한 취지로 마련한 그의 인문학 강의는 BCG 신입사원을 위한 필수 강좌로 꼽힌다. 드 브라방데르는 동료인 앨런 아이니와 함께 인간의 사고 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비즈니스 창의성과 행동경제학의 첨단 연구와 방대한 사례를 끌어와 이 책을 써냈다.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는 틀 이론,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등으로 잘 알려진 BCG식 창의적 사고법의 토대가 된 이론이면서, 자유롭게 상상력을 펼쳐내고 혁신을 꾀하는 기술에 관한 가장 권위 있는 이론으로 알려졌다. 이미 스타벅스, 펩시, 프랑스 우정공사 등 세계 유수 기업에서 창의적 사고와 자유로운 발상에 관한 교육 과정에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 개념을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특히 조직의 리더들 사이에서는 비전을 가다듬고 미래를 구상하며 혁신 능력을 키우는 데 유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도구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진원 옮김, 360쪽, 1만8000원, 청림출판


 
  • 도배방지 이미지

월드문화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