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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지 형광증백제 함유 미표기 논란:가디언21

화장지 형광증백제 함유 미표기 논란

국내 시판 중인 45개 중 39개 미표시

편성희 기자 | 기사입력 2014/02/17 [11:17]

화장지 형광증백제 함유 미표기 논란

국내 시판 중인 45개 중 39개 미표시

편성희 기자 | 입력 : 2014/02/17 [11:17]

국내 시판 중인 화장지에 형광증백제 함유 여부 표기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기관 컨슈머리서치(대표 최현숙)에 의하면, 국내 45개 화장지 중 39개 화장지에 형광 증백제 포함 여부를 고지하지 않고 있다.

형광증백제는 섬유나 종이를 하얗게 표백하는데 쓰인다. 피부에 닿으면 아토피, 피부염 등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섭취할 경우에는 장염, 소화기질환, 암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물질로도 알려져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사용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컨슈머리서치는 45개 화장지 중 형광증백제 포함 여부를 표시하고 있는 제품은 미래생활의 ‘잘풀리는집’ 브랜드 5개 제품과 쌍용 C&B의 코디 에코맘 등 6개에 불과했다. 그나마 6개는 모두 ‘무형광’ 제품임을 알리고 있을 뿐 형광 증백제가 포함됐다고 고지하고 있는 제품은 단 한 개도 없었다. 45개 제품 중 형광증백제 포함 여지가 없는 100% 천연펄프도 20개에 달했지만 역시 ‘무형광’ 표기는 따로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표= 두루마리 화장지 제품 표기 실태(컨슈머리서치 제공)

업체명
제품명
무 형광 표기
깨끗한나라
오리지널
x
순수
x
순수 3겹데코
x
허브가든 3겹데코 벚꽃향
x
비데후엔
x
비데후엔 프리미엄 4겹데코
x
깨끗한나라 데코플라워
x
순백 3겹
x
쌍용 C&B
코디 일곱빛깔 무지개
x
코디 명품 허브
x
코디 웰빙황토
x
코디 행복이야기
x
코디 키즈
x
코디 순백
x
코디 에코맘
o
코디 데코
x
코디 라벤더
x
코디 데코레이션
x
유한킴벌리
뽀삐 플러스
x
뽀삐 부드럽고 도톰한 데코
x
뽀삐 프리미엄
x
뽀삐 3겹 아트플러스
x
뽀삐 내츄럴소프트
x
크리넥스 데크&소프트 티슈
x
크리넥스 3겹 티슈
x
크리넥스 순수 3겹 티슈
x
크리넥스 도톰한 에어터치
x
크리넥스 순수 3겹 프리미엄
x
크리넥스 3겹 내츄럴화이트 순수
x
크리넥스 도톰한 화이트쿠션
x
델시 클린소프트
x
미래생활
잘풀리는집 8색
o
잘풀리는집 더도톰한3겹컬팅
o
잘풀리는집 명품
o
잘풀리는집 깨끗한 3겹 화이트
o
잘풀리는집 유칼립투스17
o
나무야나무야 3겹데코
x
나무야나무야 3겹무향
x
키스클래식플러스
x
내츄럴 화장지 3겹
x
모나리자
기분좋은하루 프리미엄
x
오리지널
x
굿모닝 엠보싱
x
자연황토
x
녹스 데코 플러스
x


위험물질인 형광증백제가 포함돼 있어도 업체들이 표기를 하지 않는 것은, 기술표준원의 안전품질표시기준에 따른 표시의무가 없기 때문이라고 최현숙 대표는 주장했다.

형광증백제를 투여하지 않는데도 형광증백제가 검출되는 것은 두루마리 화장지 원료로 재활용하는 복사용지 등 종이에 이미 형광증백제가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중 100% 천연펄프로 표기된 제품에는 형광증백제가 들어있지 않다. 법적으로 화장실용 화장지 생산과정에서 형광증백제 투여가 불법이기 때문이다. 기술표준원은 형광증백제에 대한 이용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인체 위험성이 제기되자 2010년 12월 ‘화장실용 화장지 생산과정에서 형광증백제를 사용하면 안 된다’고 규정했다. 그러나 규정상으로 재생원료를 사용한 경우에는 ‘본 제품은 자원재활용을 위해 재생원료를 사용한 제품’이라고 표시하도록 하고 있을 뿐이어서 소비자들이 이 문구로 형광증백제의 포함여부를 추정하기는 불가능한 상황이다.

‘화장실용으로만 사용할 것, 식당이나 가정 등에서 냅킨용도로 사용하지 말 것’이라고 주의사항이 표기돼 있지만 100% 천연펄프 휴지는 냅킨의 용도로 식탁에서 사용하거나 얼굴에 직접적으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기 때문에 이를 구분해 용도를 제한하는 소비자들은 거의 없다.

실제 식당 등에서도 재활용 두루마리 화장지를 냅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들은 또 소비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형광물질 포함 여부는 함구한 채 ‘깨끗한 무향’, ‘도톰하고 폭신폭신한 3겹’, ‘먼지가 날리는 않는’, ‘부드럽고 위생적인’등의 모호한 광고로 소비자들의 경계심을 낮추고 있다. 결국 두루뭉술하게 제품 장점만을 내세운 표시 내용만 보고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전혀 인식하지도 못한 채 형광증백제에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셈이다.

이에 대해 기술표준원 측은 “형광증백제가 유해성분이라는 신빙성 있는 연구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표기 의무를 부과할 경우 과도한 규제로 업체 측에서 반발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 대표는 “천연펄프 제품이 다수 나오면서 소비자들이 두루마리 화장지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만큼 형광증백제 포함 여부 표기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유한킴벌리는 "화장실용 화장지 형광증백제 논란과 관련, 모든 화장실용 화장지는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 및 부속 규정에 따라 제조하고 있어 안전하다"고 밝혔다.

유한킴벌리 측은 "화장실용 화장지의 주원료는 펄프이며, 일부 화장실용 화장지의 경우 ‘자원재활용 촉진법’에 의거, 자원절약과 환경보호를 위해 복사용지(A4지)를 원료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다"며 "이는 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용품이더라도 가능한 재활용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정부와 사회의 요구가 반영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 조달청에서도 최소녹색제품 구매 가이드라인에 화장실용 화장지 기준을 100% 재생원료로 제한하고 있다"며 "재생원료를 사용한 화장실용 화장지의 경우에도 제조공정에는 형광증백제를 사용하지는 않으며, 재생원료 자체에 존재하는 형광물질이 원료 세척과정에서 모두 제거되지 않고 나타나고 있다"고 해명했다. 또 "유한킴벌리는 많은 투자를 하여 한번 사용된 사무용지와 같이 깨끗한 종이는 잉크(글씨로 인쇄된 부분)를 세척하여 화장실용 화장지 원료로 한 번 더 사용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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