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는 끊임없이 발전하며, 그 활용 영역을 비즈니스는 물론 모든 분야로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그 중심에는 효과적인 프롬프트 디자인이 자리하고 있다. 프롬프트는 생성형 AI에게 필요한 답을 얻어내도록 하는 명령 또는 질문으로서 AI와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열쇠다. 올바른 지시와 질문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능력을 요구한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프롬프트 디자인 역량을 검증하는 자격증으로서 '프롬프트 디자이너(AIPGD)' 자격증이 출현하게 됐다.
이 자격증은 국가 등록 민간자격으로서 생성형 AI 활용 프롬프트를 실무적으로 활용하는 역량과 지식수준을 평가하도록 구성됐다. 자격 등급은 실습 중심의 1급과 실무적 이론 중심의 2급으로 나눠진다. 2급을 검정하는 1회 시험은 2023년 11월 11(토)일에 시행되는데, A반(10:00~11:00), B반(11:30~12:30), C반(13:00~14:00) 등 1시간씩 3회 실시된다. 시험은 CBT(Computer Based Test) 방식으로 어디서나 컴퓨터로 자격인증 시험 홈페이지(www.ipedu.kr)에 접속하여 정해진 시간내에 치루면 된다.
-시험 준비는 어떻게 하면 되는가?
2급 자격시험은 프롬프트를 잘 사용하기 위해 공부한 사람이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그럼에도 자격시험에 효과적이면서도 수월하게 대비하려면 '생성형 AI 활용 프롬프트 디자이너'교재와 '프롬프트 디자이너 2급 문제집'을 토대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또 프롬프트 디자이너 자격 취득을 도와주기 위해 개설된 온라인 교육과정을 수강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1회 시험 일정이 촉박하여 교육과정은 2회 시험을 대비하는 데에 유용할 것이다.
생성형 AI는 기술의 진화와 함께 계속 발전하는 도구다. 이 도구는 조만간 우리의 생활과 비즈니스에 필수 도구가 될 것이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보다 더 크게 세상을 바꿀 것이다. 서둘러 프롬프트 디자인 전문가로 거듭나 직무 역량을 배가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노규성 한국소프트웨어기술인협회 회장은 “생성형 AI는 기술의 진화와 함께 계속 발전하는 도구이다. 이 도구는 조만간 우리의 생활과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이 세상을 바꾸어 왔던 것보다 더 크게 세상을 바꿀 혁신적 도구이다. 향후 사람이 AI에게 일자리를 빼앗기는 것이 아니라 프롬프트 디자인을 못하는 사람이 프롬프트 디자인을 잘하는 사람에게 일자리를 내주어야하는 상황이 전개될 것으로 예견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서둘러 프롬프트 디자인 전문가로 거듭나기를 바란다.”며, 프롬프트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