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고위기 학생 맞춤통합지원…시범 선도학교 96곳 운영:가디언21

고위기 학생 맞춤통합지원…시범 선도학교 96곳 운영

시범교육지원청 19곳 운영…향후 3년간 전문 컨설팅단 통해 지원 체계 구축

한은남 선임기자 | 기사입력 2023/04/06 [23:30]

고위기 학생 맞춤통합지원…시범 선도학교 96곳 운영

시범교육지원청 19곳 운영…향후 3년간 전문 컨설팅단 통해 지원 체계 구축

한은남 선임기자 | 입력 : 2023/04/06 [23:30]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은 학생의 복합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올해 시범교육지원청 19곳과 선도학교 96개교를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교육부는 국정과제인 ‘국가교육책임제 강화로 교육격차 해소’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28일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 구축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학생맞춤통합지원은 위기 학생의 발굴부터 신청·접수·진단·지원·관리가 학생 개인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체계다.

 

이는 기존에 시행하던 교육복지지원이 개별 사업이나 정책별로 독립돼 운영되다 보니 학교나 교육청에서 학생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거나 맞춤형 지원이 어렵고 지자체나 민간기관과 협력하기도 쉽지 않았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부가 도입하는 교육복지 전달체계다.

 

  ©



교육부는 지난 1월과 2월 시범교육지원청 운영을 희망하는 교육지원청 교육장, 과장, 담당자들과 올해 선도학교의 학교장, 교감, 담당교사, 교육복지사 등을 대상으로 문제해결형 사례 체험과 학생 중심 통합지원 우수 사례 공유 등 학생 중심 통합지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시범교육지원청들은 학교가 경제적 곤란, 기초학력 부진, 심리정서 위기, 아동학대, 학교폭력 등 복합적 어려움을 가진 고위기학생의 지원을 의뢰할 경우 내외부 협력 체계를 통해 학생에게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학교가 조기 발굴-예방 중심의 학생 지원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선도학교에서는 학교 구성원들이 일상생활에서 학생을 세심하게 관찰해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조기에 찾아내고 학교 내 ‘(가칭)학생맞춤통합지원팀’을 통해 해당 학생에게 필요한 맞춤형 지원을 실시한다.

 

시범교육지원청과 선도학교는 지정 후 3년 동안 전문 컨설팅단 지원을 통해 기관별 학생 현황과 지역 여건 등을 반영한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개발된 현장 적합성과 수용성이 높은 다양한 운영 모델을 교육 현장에 확산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모든 학생이 안심하고 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지만 교사 혼자 또는 학교만으로는 어려운 일”이라며 “앞으로 학교와 교사, 지역사회의 모든 자원을 연계해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